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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 & 인스타그램 광고

광고 타겟팅 이해하기

지난 번 글에서 타겟팅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살펴본 데 이어 이번에는 광고에서의 타겟팅에 대해 살펴볼 예정입니다.

2019/02/09 - [Marketing] - 타겟팅 이해하기



광고 타겟팅이란?


모바일 광고 화면

광고 타겟팅이란 광고 환경에 있는 수많은 사람들 중 누구에게 광고를 노출할 것인지, 광고 노출 대상을 결정하는 행위입니다. 예컨대 위스키 브랜드를 광고한다면, 대한민국에 거주하는 만 19세 이상의 사람들 중 주류에 관심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광고가 노출되도록 타겟팅을 설정할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이러한 광고 타겟팅 설정을 해당 광고 플랫폼이 지원한다면 말이죠. 

성공적인 광고 캠페인 운영을 위해 광고를 적절한 대상으로 타겟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광고를 통해 알리고자 하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아무리 매력적이라 할지라도 해당 제품이나 서비스에 관심이 없는 사람들에게 광고가 노출된다면 아무도 광고에 관심을 가지지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적절한 광고 타겟팅은 무분별한 광고 노출을 줄임으로써 광고 비용이 낭비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동일한 예산을 가지고 더 많은 광고 성과를 창출할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광고 타겟팅의 중요도에 비해 실제로 정밀한 광고 타겟팅을 지원하는 광고 플랫폼은 생각보다 많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정밀한 광고 타겟팅을 위해 필요한 양질의 고객 데이터가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심지어 그 유명한 구글의 경우에도 모바일 앱 광고 캠페인 UAC에서는 연령 및 성별 타겟팅이 가능하지 않습니다. 또한, 중소규모의 광고 트래픽을 묶어다 중개/판매하는 광고 네트워크(Ad network)나 인플루언서 광고 플랫폼 등의 경우 플랫폼 자체의 비즈니스 특성 상 정밀한 광고 타겟팅이 가능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이러한 데이터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DMP(Data Management Platform)라는 데이터 관리 플랫폼들이 존재하긴 합니다. DMP란 일종의 데이터 저장소로, 광고주의 내부 데이터와 제 3자의 외부 데이터를 수집/분류/분석/선별해 광고 플랫폼이 정밀한 광고 타겟팅이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합니다. 

국내 모바일 광고 생태계 지도국내 DMP 업체 리스트, 이미지 출처 : 모비인사이드

국내의 대표적인 DMP로는 와이드 플래닛의 'TargetingGates'가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에서 DMP를 활용하는 광고 플랫폼들 중 아직까지 연령 및 성별 기반 타겟팅을 제대로 지원하는 업체가 별로 없다는 점을 고려할 때 적어도 국내에서는 DMP의 역할이 다소 제한적인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다면 광고 타겟팅을 가장 정밀하게 지원하는 광고 플랫폼은 어디일까요? 



광고 타겟팅의 끝판왕, 페이스북


페이스북 광고 화면

광고 플랫폼 별로 정도의 차이가 있겠으나, 일반적으로 로그인 필수 기반의 서비스를 하위 광고 매체로 보유한 광고플랫폼이 그렇지 않은 광고 플랫폼에 비해 상대적으로 정밀한 광고 타겟팅을 지원합니다. 대표적인 예로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 밴드 등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전세계에서 가장 정밀한 광고 타겟팅을 지원하는 광고 플랫폼은 단연 페이스북입니다. 

페이스북은 광고 타겟팅 관련 최첨단 기술을 보유하고 있을 뿐 아니라, 전세계 수십억명의 사람들의 데이터, 특히 개인정보 관련 양질의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어 매우 정밀한 광고 타겟팅을 지원합니다. 

실제로 페이스북에서 광고를 집행해본 분들이라면 아시겠지만, 연령, 성별, 위치 등 인구통계 데이터 기반 타겟팅에서부터, 디바이스 환경, 관심사, 연결관계, 유사성, 활동성, 구매이력, 심지어 오프라인 데이터 기반 타겟팅까지 페이스북은 광고 타겟팅의 끝판왕이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페이스북 광고세트페이스북 광고세트 설정 화면

그 중 페이스북이 자랑하는 맞춤 타겟과 유사 타겟 기능은 그 정확도나 활용도가 매우 뛰어난 것으로 유명합니다. 특히 유사 타겟의 경우 적은 예산으로 디지털 마케팅을 집행하거나, 글로벌 캠페인을 신규 런칭할 때 초기 광고 성과를 높이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 

유사 타겟이란?

기존 고객과 유사한 특성을 지닌 사람들을 광고 타겟으로 설정하는 페이스북의 타겟팅 기능 중 하나입니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링크 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마치며 - 구글의 광고 타겟팅은?


구글 역시 웹 기반 광고에 있어서는 매우 정밀한 광고 타겟팅을 지원하는 것으로 이미 너무도 유명합니다. 하지만 모바일에서는 그 위세가 낮은 편입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UAC에서 연령, 성별 등 인구통계에 따른 광고 타겟팅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물론 구글은 타겟팅이 다소 부족하더라도 압도적인 광고 성과를 낼 수 있는 다른 여러 조건들을 갖추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유튜브와 플레이스토어라는 넘사벽의 광고 매체를 보유한 점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특히 플레이스토어가 안드로이드 유저의 모든 인앱 결제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는 점으로 인해, 구글 모바일 앱 광고(UAC)에서 안드로이드 디바이스 유저 대상 광고 캠페인의 구매 유저 유입 최적화 효율은 다른 어느 광고 플랫폼 보다 월등히 우수한 편입니다. 

구글의 광고 특성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는 나중에 별도의 포스팅을 작성해보겠습니다.